<전문가 인터뷰>

주방은 가구가 아닌 작업장이다

Gadjet

주방은 가구가 아니라 작업장이에요. , , 칼 위험한 건 다 쓰는데 기능적인 측면이 중요하죠.”

내추럴, 모던, 미니멀 스타일을 추구하는 주방 가구 전문 Gadjet 

하지만 가구는 인테리어와 떨어질 수 없다.

Gadjet과 방향을 같이하는 인테리어 회사 Doors와 함께 실용성아름다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Part 1. 만나보기 전에

 

1.  인테리어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주택 설계로 처음 일을 시작했어요. 3년 정도 근무하다가 기존 회사가 폐업하면서 리바트로 이직했습니다.

2011년도까지 리바트에서 모델하우스의 가구 디자인과 컨설팅을 담당했어요.

이때 각 모델하우스에 맞는 가구를 제작했기에 맞춤 가구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었어요.

이때 리바트는 고급 브랜드로 주문 제작 가구를 하는 회사였거든요.

이후 리바트가 유통회사에 인수되고 기성가구를 중점으로 두게 되면서,

제가 전문이라고 생각하던 맞춤 제작 가구를 계속 하기 위해 독립해서 지금의 가제트를 설립하게 되었어요.

 

1-1.  맞춤 제작 가구전문이라고 하셨는데, 인테리어는 어떻게 진행하시나요?

가구는 전체 인테리어와 떨어질 수 없어요. 전체 설비나 인테리어가 잘 되어있어야 주방 가구도 제대로 시공할 수 있죠.

그래서 이전 회사에서 협업했던 Doors라는 인테리어 회사와 함께하고 있어요.

 

1-2.  Doors는 어떤 인테리어를 하나요?

Doors 대표님이 미술감독 출신이에요. 영화 세트장 관련 일을 많이 하셨어요. <키친>, <내사랑 내곁에> 등 영화 세트장 제작에 참여하셨어요.

그래서 색에 대한 감각이 굉장히 좋으시고, 색다른 인테리어를 잘 하세요.

 

 

 

2.  Gadjet이 추구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내추럴, 모던, 미니멀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이 스타일을 깔끔한 스타일이잖아요, 밖에 물건들이 널부러져 있는 모습을 좋아하지 않아요.

많은 물건들을 보이지 않게 집어넣을 수 있도록 수납에 신경을 많이 써요.

 

2-1. ‘주방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주방은 가구가 아니라 작업장이에요.

외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물, , 칼 같이 위험한 것을 다루는 곳이니 기능적인 설비가 중요해요.

주방에서 수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 설비를 안전하게 이용하고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동선이 가장 중요해요.

주방 동선에서 가장 기본은 △(트라이앵글 구도)예요. , , 요리하는 곳 세 군데가 삼각형 모양의 동선이 되어야 가장 효율적이죠.

이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구조를 조금씩 변형하죠.

 

2-2.  주방 동선에 기본적인 틀이 있다는 말씀인가요?

. 이 틀은 인체공학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거에요.

제가 따로 더 연구하기도 하지만, 이미 이 동선이 가장 효율적이다.’라는 기본 이론은 있는 거죠.

그래서 주방은 다른 인테리어 분야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수예요.

다른 가구들 역시 수납 공간이 중요하죠. 근데 이 수납도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아예 제 기능을 못해요.

신발장도 이정도 길이와 높이를 두지 않으면 문이 닫히지 않는다던가, 옷장도 이정도 깊이가 아니면 제대로 된 수납을 할 수 없다든가...

 

3.  요즘 아일랜드 주방을 선호하는 분이 많으신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일랜드형 주방은 이제 기본형이 되어버렸죠. 인테리어를 한다고 하면 다 주방은 아일랜드로 하길 원하세요.

가족을 바라보면서 주방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또 큰 돈 들여서 인테리어를 하는데 구조나 동선이 확 바뀌어야 뭔가 달라진 기분도 들거구요.(웃음)

하지만 아일랜드형 주방은 최소 30평대 후반의 집에 설치해야 동선, 기능적인 면, 외관 상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더 좁은 평수에 시공하게 되면 집이 더 좁아 보일 수도 있고, 동선이 꼬여서 주방에서 일할 때 더 불편할 수도 있어요.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고객의 마음이지만, 이런 단점이 있다는 것을 충분히 고려하신 후에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죠.

 

3-1.  아일랜드형 주방 말고, 주방 가구 트렌드가 있을까요?

최근 젊은 고객분들은 상부장을 잘 안하세요.

상부장이 사실 손에 닿지 않는 높이에 있다 보니 사용은 잘 안하고 먼지만 쌓이는 일이 많잖아요? 외관적으로 그리 예쁘지도 않고요.

그래서 선반만 가볍게 달거나, 아예 상부장을 설치하지 않는 외국 주방 같은 디자인을 선호하세요

 

 

 

 

 

 

Part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Gadjet의 인테리어 과정이 궁금해요.

 

상담 => 이미지 파악 => 1차 미팅 => 도면 작업 => 2차 미팅 => 계약 => 시공

 

고객과 첫 상담을 할 때 가족구성원, 직업, 스타일 같은 기본적인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요.

그 다음 고객에게 여러 스타일을 제시하면서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가져와달라고 말해요. 이 이미지를 가지고 1차 미팅을 합니다.

이때는 그 집에 숟가락이 몇 개 있는지 까지 체크해요.

가지고 있는 물건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수납공간의 크기를 정할 수 있고, 평소에 몇 명분의 요리를 하는지 알아야 싱크대, 가스레인지 부분의 넓이를 정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고객에 대한 사소한 정보까지 다 캐치한 후에 도면 작업을 합니다.

이 도면 작업에는 각 사이즈와 비율,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반영해요. 자재도 정하고요.

도면과 자재정보를 가지고 2차 상담을 진행하고, 이후에 계약을 진행합니다.

 

1-1.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1차 상담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장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이외에도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래서 3D 시뮬레이션에 신경을 많이 써요.

추후에는 쇼룸을 열어서 직접 가구를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시판 매장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하거든요.

 

2.  주방 가구 외의 가구도 맞춤 제작하시는데 가구별로 신경 쓰는 부분이 어떻게 다른가요?

모든 가구가 수납이 중요하긴 하지만, 기능별로 조금씩 달라요.

기능적 수납이냐, 단순 보관용 수납이냐로 나뉘죠.

수납은 사실 기본적인 요소이고, 가제트에 오시는 분들은 디자인 가구를 원해서 오시는 경우가 많아요.

특별한 기능적 수납이 아니라면 집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색감,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디자인을 중점으로 합니다.

 

3.  평소 디자인 할 때 어디서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모든 생활과 공간이 아이디어의 원천이라고 생각해요.

특이한 부분이 있다면, 건축적인 요소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다는 것?

주방가구가 워낙 기능적인 부분이 중요 하다 보니, 인테리어 쪽 보다는 선, , 기능적인 부분이 중요한 건축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 같아요.

 

 

 

 

 

Part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여러가지 제약으로(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물리적인 문제) 원하는 디자인을 실현하지 못한 경우가 있으셨나요?

30평이 안 되는 아파트에서 아일랜드 주방을 시공해달라는 분이 계셨어요.

동선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이 평수에 아일랜드 주방은 효율적이지 않다고 충분히 설명 드렸죠.

하지만 그 고객 분은 아일랜드 주방을 갖기 위해 인테리어를 결심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렇다면 이젠 고객의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효율적인 라이프스타일보다 로망이 먼저라면, 당연히 그 요구에 맞게 해드려야죠.

사는 사람은 그 분이니까, 고객에게 맞춰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만 이전에 우려되는 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 드려야겠죠.

 

 

 

2.  상담 시 고객에게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최대한 말을 끌어내려고 해요.

상담에 오시면, 생각보다 자신의 스타일을 제대로 말씀 못하시거나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이런 저런 스타일을 많이 제시해요. 그러면 이런 스타일이 좋은 것 같다’ ‘이 스타일은 별로다하는 말씀들을 잘 하시는 것 같아요.

고객이 마음 속으로 생각하는, 정말 원하는 스타일을 끌어내려고 굉장히 신경 쓰고 있어요.

 

3.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유연성

연령대가 있으신 분들은 원래 자신의 생활패턴에 익숙해져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예시로 어떤 VIP 고객분의 주방을 작업하게 되었는데, 주방만 15평이 되는 정말 넓은 곳이었어요.

흔치 않은 기회라 정말 신나서 디자인했죠. 공간의 제약으로 평소 시도해보지 못했던 새롭고 효율적인 동선을 위해 많이 고민하고 시공했어요.

그런데 원래 가구에 대한 습관이 남아 계시다 보니, 오히려 불편하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분명히 기능적, 공학적 원리 상 훨씬 더 효율적인 구조인데도, 새로운 동선에 익숙해지는 노력을 전혀 하시지 않다 보니 생긴 일이었어요.

시간이 조금만 더 지나면 훨씬 더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

그런 점이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새롭고, 더 효율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구가 있으신 분을 선호해요.

②  믿고 맡겨주세요.

 

③  공간관심형 고객이 좋아요.

사실, 완전의뢰형 고객은 별로 없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생각하는 스타일이 있지만 그냥 만 안 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최대한 다양한 스타일을 제시해서 마음 속에 있는 것을 끌어내려고 하고 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