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우아하지만, 단아하고 검소하게

디자인마인드미래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마인드, 그 합을 통해 아름다움이 온다(美來)고 생각하는 곳.

인테리어는 디자이너의 역량만으로도, 고객의 요구사항만으로도 완성되지 않는다. 둘의 합이, 마인드가 얼마나 통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MIND 1. 만나보기 전에 

 

1.  인테리어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릴 때, 집에 내 방이 없었어요. 어쩌다가 잘 사는 친구 집에 놀러 가게 됐는데 그때 자기 만의 방’, ‘예쁜 집을 처음 봤어요

예쁘게 꾸며진 방을 보고 충격도 받았고 새로운 감정을 느꼈죠.

그 이후로 공간을 볼 때마다 자연스레 이렇게 하면 더 예쁘겠다같은 상상을 하게 됐어요.

 

 

 

2.  디자인마인드미래만의 스타일은 무엇일까요?

우아하지만 단아하고 검소하게 나타내려고 해요.

좀 모순된 말이죠?(웃음) 이런 스타일을 위해서 색을 신중하게 써요.

베이스는 튀지 않는 색으로 하고, 쓰는 색은 최대 3개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2-1.  디자인을 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기존에 고객이 가지고 있는 가구와 최대한 어울리도록 디자인합니다.

그리고 수납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빌트인으로 요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서 수납공간을 만들죠.

주거든 상업 공간이든 주어진 환경에 맞춰서 그 안에서 진행하고자 해요.

마감도 최대한 깔끔하도록 굉장히 신경 쓰는 편이구요.

 

 

 

MIND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디자인마인드미래의 인테리어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Search 미팅 => 2차 미팅(디자이너 제안서- 사진 이미지를 평면, 도면 작업) => 견적 계약(1억 이상의 시공일 경우 3D 시뮬레이션 제공)

 

1 search 미팅에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합니다. 입고 온 옷, 말투, 말씀하시는 스타일 등을 종합해서 어떻게 디자인할지 구상하죠.

그 다음 2차 미팅에서 고객이 가져온 스타일과 저희의 제안을 평면, 도면 작업하고 제안서를 드립니다.

그 다음 견적 계약을 하구요. 이때 1억 이상의 큰 시공이면 3D 시뮬레이션으로 구체적인 이미지를 드립니다.

 

2.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영역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읽고, 가장 어울리는 스타일을 제시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 삶의 turning point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죠.

 

3.  평소 디자인 할 때 어디서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고객과 만났을 때, 대화를 할 때, 그 인상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요.

사람과 공간이 혼연일체 된 모습을 추구하기 때문에 그 사람에게 가장 어울리는 디자인을 하다 보니,

그 공간에 사는 사람에게서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것 같아요.

 

 

 

 MIND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상담이나 인테리어 과정 전반에서 고객에게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상담에서 고객의 성향, 라이프스타일부터 입고 온 옷, 말투 등 사소한 것까지 파악하려고 해요.

이를 통해서 대략적으로 고객에 대해 판단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와 맞는 고객인지 확인하고, 원하는 스타일까지 파악합니다.

 

2.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 어떤 식으로 의견을 조율하시나요?

큰 돈이 들어가는 일이니, 고객이 원하는 대로 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디자이너의 눈으로 봤을 때 디자인적으로 정말 아니라고 생각되거나,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일이라면 말씀 드리죠.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고객 분은 꼼꼼하게 요구사항을 말하시는 편이에요. 자신의 생각을 디자이너가 풀어내주길 원하시죠.

이런 고객을 만나면 까다롭긴 하지만, 고객과 디자이너의 시너지 효과로 우리도 상상하지 못했던 결과물이 나오는 것 같아요.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후에 어떤 고객을 만나더라도 대응할 수 있는 훈련도 되는 것 같아요. 일이 완벽해지죠.

 

3.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디자이너에 대한 매너를 보여주는 고객

큰 돈을 주고 맡기시는 것이지만, 타업종에 비해 야간작업이나 주말작업을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타업종보다 추가 작업을 많이 하는 것은 맞지만,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지는 말아주셨으면 해요.

믿고 맡겨주세요.

저희는 예산 가지고 장난 치지 않아요. 그런데 가끔 무조건 예산을 끌어내리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저희가 제시하는 예산은 이 스타일을 위해 꼭 필요한 금액을 말씀 드리는 것이니

다른 곳에서 인테리어를 할 때는 일단 예산을 깎아야 한다.’라는 말씀을 듣고 예산 끌어내리기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