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Assistar = Assist(돕다) + Star(별)

어시스타

"세상을 비추는 별 같이, 사회적 가치를 공간에 담고자 하는 곳"


 

 

 

 Part 1. 만나보기 전에 

 

1.  최근 작업한 공간은 어떤 곳인가요?

나무와 숲이라는 심리치료실 인테리어를 진행했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다양한 방향으로 해소하려는 어시스타의 목표와 맞아 떨어져서 시작하게 됐어요.

심리치료실은 공간이 굉장히 중요해요. 마음이 아픈 사람들이 치료를 받는 곳이기에 공간이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부담을 주는 방향으로 흘러가면 안되니까요.

생각보다 사람은 공간에 많은 영향을 받거든요.

이런식으로 주로 정부, 공공기관과 협업을 하거나 기업의 사회적 공헌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인테리어를 진행합니다.

 

 

 

 

2.  어시스타의 인테리어 스타일과 강점은 무엇인가요?

적절한 가격 안에서 공간의 스토리를 잘 풀어내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성격상 맡는 프로젝트의 예산이 늘 부족해요.

이 예산 안에서 최대한 공간을 풀어내려는 노력을 하다 보니 나름 자신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재 확보에 시간 투자를 굉장히 많이 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질이 좋은 자재를 확보하기 위해서 발품을 많이 팔았어요.

이리저리 찾아 다니다 보니 마케팅을 잘 못해서 질이 좋지만 저렴하게 자재를 판매하는 분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이 분들과 협약을 맺어 저렴하게 좋은 자재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요.

 

 

 

 Part 2. 어떻게 마음을 짓나요

 

1.  어시스타의 인테리어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방문 상담 => 상담 내용을 기반으로 디자인 => 수정 => 시공 진행 (-> A/S)

 

방문 상담별도의 상담 전문 직원이 진행합니다.

이 직원들이 현장에 직접 찾아가 고객들의 이야기를 듣고 디자이너에게 전달합니다.

인테리어 전문가가 아니라서 괜찮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인테리어에 이해도가 있는 분들이기도 하고 전문가가 없어도 필요한 내용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상담 내용의 매커니즘을 정해놨어요.

이 매커니즘 구상에만 2달 정도 걸렸습니다.

시공은 직영체제로 직접 합니다. 시공과 디자인의 gap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렇게 진행하고 있어요.

이렇게 직원의 역할이 모두 분리 되어있어요. 상담, 디자인, 시공 모두 내부에 전문 인력을 배치해서 자신의 분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공간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상업 공간그 공간의 이야기를 많이 담아내고자 합니다.

뚜렷한 목적이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그 목적을 이야기로 풀어서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해요.

주거 공간, 독특하기 보다는 무인양품처럼 적당한 가격에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의 집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3.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영역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시공이 끝난 뒤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디자이너는 자신이 디자인한 공간을 작품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의미 있게 디자인을 하고 시공했는데, 이후에 이상한 가구들로 공간이 망가지면 많이 속상해요.

그래서 고객과 함께 가구 시장을 둘러보며 어울리는 가구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시공이 끝나고도 그 공간이 아름답게 남을 수 있도록

 

 

 

 

3-1.  포트폴리오에 설치 작품들이 있던데,

10년 정도 설치미술에 참여한 경험이 있어요. 개인적으로 작품 전시도 준비하고 있고요.

설치미술에 대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할 때도 자꾸 여러 가지를 제작하려는 습관이 있어요.

마음에 드는 기성품이 없으면 강화도에 있는 Factory에서 직접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3-2. 강화도 Factory는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만든 곳이에요. 가구를 제작할 수 있는 기계도 가져다 놓고, 그냥 작업장으로 쓸 수 있도록 해두었어요.

여기서 여러가지 만들어보기도 하고, 그냥 휴식이 필요할 때 슬쩍 가기도 합니다. 쉬러 갔다가 또 뭔가 만들고 그러긴 하지만요.(웃음)

 

 

 

1.  고객과 상담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만남과 편안함. 그래서 전문 상담원이 방문 상담을 진행합니다.

고객이 까다로운 이야기를 해도 잘 대응할 수 있고, 직접 만나서 진행하니까 원하는 부분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2.  여러 제약으로 원하는 디자인을 실현하지 못할 때 어떻게 해결하시는 편인가요?

일반적인 공간의 인테리어에 비해, 어시스타가 하는 프로젝트들은 환경과 예산의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비용 절감을 위해 강화도 factory에서 직접 제작하기도 하고, 기존 가구를 리폼하기도 합니다.

 

3.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저희는 까다로운 고객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인간으로서의 정도는 지켜주셨으면 해요.

다른 분야에 비해 특히 인테리어 쪽은 디자이너들을 인간적으로 대접해주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큰 것을 바라지는 않아요. 디자인에 대한 비용을 제때 주시고, 인간 대 인간으로써 일을 진행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