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공간과 사람, 소통을 통해 조화를 이루다

이세 디자인센터

이세 디자인센터가 작업한 한 오피스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진중한 어투, 고르고 골라 꺼내어 놓은 단어들에서 이세의 스타일을 알 수 있었다.

세상에 이로운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곳. 조화와 소통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곳.

 

우리는 모두 다른 환경 속에서 성장해왔기에 소통과 조화를 필요로 한다. 공간과 공간 사이의 조화, 고객과 디자이너의 조화.


 

 

 

 Part 1. 만나보기 전에 

 

1.  인테리어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 친구네 새 집에 들어갔던 일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잘 꾸며진 공간에 들어섰을 때 그 느낌을 잊을 수 없었고, 왜 그 공간이 그런 느낌을 주는지 자꾸 고민하게 되었죠.

그런 소소한 경험들과 미술에 대한 관심으로 인테리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ISE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고객과 공간에 열려있는 마인드가 강점입니다. 매너리즘에 빠져 스타일을 고집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추는 편이에요.

그리고 이세디자인 센터는 건축기획, 디자인, 시공, 감리 데코 코디네이터 등 각 분야의 전문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건축(신축)부터 주거 공간, 홈스타일링 등 생활환경에 대한 디자인과 시공 뿐 아니라 상업 공간까지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2-1.  포트폴리오 중에서 테라스 작업이 기억에 남아요.

테라스는 주거 공간에서도 특별한 공간이죠. 집 내부와 조화도 생각해야하고요.

외부에 있는 공간이라 모든 자재들이 견고할 수 있도록, 공간에 쉼을 더 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해요.

그래서 외부소재의 딱딱함을 줄이고 자연소재를 되도록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주거와 테라스의 적절한 조화, 안정감을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3.  최근 작업하고 있는 공간은 어떤 곳인가요?

넓은 평형의 주거 공간을 진행하고 있어요.

아주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극 초 미니멀'한 공간을 작업하고 있어요.
벌써 시작한지 2달이 다 되어 가네요.

 

 

 Part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이세 디자인센터의 작업 과정이 궁금해요.

 

1차 미팅(고객과 상담) => 1차 시뮬레이션(3D)/중요 포인트, server 공간 구분 => 수정(예산, 디자인gap을 좁혀나가는 과정) => 시공

 

부부가 함께 디자이너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각자의 강점을 살려 빠른 시간에 비주얼을 만드는 업무에 트레이닝이 되어 있습니다.

시간을 잘 활용한다는 것은 아주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영역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한 사람의 이라는 광범위한 부분을 교감하는 것이 인테리어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의 삶과 공간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하니까요.

주거 공간, 사무 공간 등 모든 공간에는 각자 의미 있는 저마다의 이 담겨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그 사람의 삶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공간으로 삶의 방식을 제시해주는 ‘Life Guide’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데코레이터도 따로 두고 가구, 소품까지 그 삶에 맞도록 제작합니다.

 

3.  평소 디자인 할 때 어디서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고객과의 소통에서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소통의 사전적 의미는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입니다.

이처럼 서로의 뜻을 오해 없이 조율하고, 여기에 디자이너의 잠재적인 기술을 융합하는 것이 인테리어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Part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상담이나 인테리어 과정에서 고객에게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오해 없이 캐치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같은 말을 하더라도 고객이 생각하는 것과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것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1-1.  그렇게 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이견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시로 고객과 소통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서로의 차이를 인지하고, 줄이려고 계속 노력합니다.

보통 고객과는 디자인 보다 예산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대화를 통해 그 분의 삶에 맞고, 예산에도 맞는 스타일을 캐치하여 공간을 만들어 갑니다.

 

2.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예산책정

고객이 평당 가격을 원한다면 대략적으로 제시해 줄 수는 있습니다.

단호하게 안 된다고 말하면 고객이 실망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1차로 평당 정보를 제공하면, 고객의 대략적인 예산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예산을 듣고 소통을 통해 합의점을 만들어가는 편입니다. 만약 원하는 스타일에 비해 예산이 너무 적다거나 하면 충분히 설명 드립니다.

 

신뢰

열려있는 마인드로 작업하는 만큼, 믿어주셨으면 합니다.

고객의 요구는 되도록 모두 수용하고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긴 시간 동안의 대화를 통해서도 신뢰하지 못한다면 더이상 일을 진행하기가 힘듭니다.

 

3.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이세디자인 센터는 다양한 삶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고객의 소리는 새로운 시각을 만들어 줍니다.

고객의 이야기를 실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늘 설렘으로 기억되길 바라며 고객의 삶에 진지한 파트너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