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떠나지 않아도 휴양지에 있는 것처럼

화이트플랜

어쩌면 삭막할 수 있는 화이트로 휴양지에 온 듯 편안한 느낌을 주는 공간을 만드는 곳.

신혼집을 시작으로 인테리어를 시작한 부부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눈으로, 아이를 키우는 엄마 아빠의 눈으로 사는 마음을 봅니다.


 

Plan 1. 만나보기 전에

 

1.  인테리어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원래는 제품 디자인을 전공했어요. 3D를 다룰 줄 아니까 인테리어 관련 직장을 다니게 되었고요.

그러다 결혼을 하게 되고, 신혼 집 인테리어를 시작으로 완전히 이쪽으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인테리어를 시작 하다 보니, 다른 곳 보다 더 사용자 중심으로 생각하고 작업할 수 있는 것 같아요.

 

 

 

 

2.  화이트 플랜이 추구하는 스타일,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휴양지 같은 편안한 집

화이트플랜인 만큼, 인테리어에서 화이트 톤의 비중이 높아요.

때문에 심심하게 보일 수 있어서 우, 그레이 색이나 손잡이, 선반 같은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편입니다.

가벽, 간접조명 같이 공간에 디자인적 요소를 주기도 하구요. 그래서 화이트가 주는 편안하고 휴양지 같은 느낌은 살리면서, 너무 지루하지는 않게 표현하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아이를 키우는 집에는 할로겐 조명을 사용하지 않아요. 눈이 약한 아이들은 이 조명이 치명적일 수 있거든요.

그래서 간접조명을 사용하거나, 그게 여의치 않으면 아이가 주로 누워 있는 공간에는 조명을 달지 않아요.

그 밖에도 실제 생활하는데 주방의 크기가 중요해서, 베란다를 확장하고 주방을 넓힌다던가 문은 슬라이드로 작업해 좁은 집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요.

, 주방에 있으면서 거실에 있는 아이를 보기 쉽도록 주방을 트여서 작업 하기도 하죠.

아이 짐이 많은 집은 짐을 가리기 위해 가벽 작업을 하고요.

 

 

 

 

가구 제작

주방가구나 Art wall은 다른 집에 시공한 것을 보시고 이것만 따로 제작해달라고 문의 주시는 분들도 계세요.

이런 가구들은 수납 공간이 많이 필요한,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 주로 요청하세요.

다른 곳에도 제작하는 곳이 많지만, 저희는 그 집에 최적화 되도록 제작하기 때문에 꼭 화이트 플랜에서 만들어 달라고 하시는 것 같아요.

시공할 곳이 가깝거나 하면 따로 작업해드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가구만 제작해 드리기는 조금 어려워요.

 

2-1.   화이트를 중심으로 작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화이트가 집을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기도 하고, 유행도 잘 타지 않아요.

10, 20년이 지나도 똑같이 세련된 집이기를 바라는 저희 신념에도 잘 맞아요.

그리고 집은 포근하고 편안한 느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화이트는 그 느낌을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최근 작업하고 있는 공간은 어떤 곳인가요?

홀리데이라는 키즈카페 작업을 진행했어요.

키즈카페라고 하면,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총천연색의 복잡한 공간을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저희가 작업한 곳은 올화이트의 까페 느낌이에요. 생각보다 아이들이 환하고 밝은 화이트를 좋아하더라구요.

, 아이 뿐만 아니라 아이를 데려온 보호자들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랐어요. 휴양지 같은 느낌으로.(웃음)

그리고 요즘 주부들께서 인스타그램, 블로그에 아이들 사진을 많이 올리시는데, 이를 반영해서 나름의 포토존도 만들었어요.

 

 

 

Plan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인테리어 진행 과정이 궁금해요.

 

 

 

1-1.  과정 중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디자인 미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이때 고객이 원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체크하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3D를 보면서 말씀 드려요.

실측 후에 이루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실측을 해보고 새로 제안 드리는 것도 이때입니다. 견적도 이때 드리고요. 이 협의를 1~2개월 정도 진행해요.

 

2.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영역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그것을 디자인으로 풀어내는 것이 기본적으로 디자이너의 영역이라고 생각해요.

때문에 공간에 대한 디자인부터 홈스타일링까지 해요.

새로 가구나 소품을 구매하실 경우에는 구매하기 전에 알려달라고 말씀 드리고, 저희가 추천 리스트를 만들어 드립니다.

기존의 가구 같은 경우에는 3D 시뮬레이션에 넣어보고 어울리는지 고객과 같이 봅니다. 그 과정에서 기존 가구를 버리는 경우도 많았어요.(웃음)

만약 고가의 가구를 가지고 계시다면 디자인 전에 미리 여쭤봅니다. 그리고 그 가구와 맞게 공간을 디자인 하죠.

 

3.  평소 디자인 할 때 어디서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평소 생활하다가 느낀 점에서 얻는 부분이 많아요.

이런 점이 불편하다거나, 이 부분은 좀 더 예쁘게 하면 좋겠다 같은인쇄물 디자인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때도 있구요.

그리고 부부가 디자이너다보니, 작업실을 떠나 집에서도 디자인에 관해 계속 이야기 하는 편이에요.

이 과정에서 계속해서 디자인을 생각하고, 새로운 스타일도 연구하게 되는 것 같아요.

 

 

 

 

Plan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 어떤 식으로 의견을 조율하시나요?

3D 시뮬레이션을 보여드려요. 저희가 제공하는 3D는 치수까지 정확히 넣어서 만든 것이라 실제와 90% 이상 일치합니다.

이때 고객이 요구한 사항 중 디자인, 기술적으로 영 아닌 부분이 있으면 이 3D를 보면서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대부분 디자이너의 의견을 따르시더라구요.(웃음)

백 번 말로 설명하는 것 보다, 눈으로 확인 시켜 드리는 게 가장 빠르고 정확한 것 같아요.

 

 

 

 

2.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컨셉은 하나로

많은 디자인을 보시되, 컨셉은 하나로 정하시면 좋겠어요.

기본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안목이 있어야 저도, 고객도 만족할 수 있으니까요.

많은 디자인을 보시다 보면 이 방은 빈티지로, 저 방은 모던으로…’ 이렇게 요구하시는 분도 계신데, 그렇게 되면 집이 너무 난잡해 보여요.

자신의 스타일을 하나로 정하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이너를 믿어주세요.

저희를 신뢰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더 많은 제안을 드릴 수도 있고요.

고객의 입장에서는 더 다양한 제안을 받아보는 것이 또 더 좋으실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