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공간에 기쁨(喜)과 스토리를 담아낸다

스토리희디자인

고객 상담부터 현장 검수까지 대표가 직접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곳.

주거 공간에 기쁨(喜)과 고객의 이야기를 풀어내고자 노력하는 '스토리희디자인'을 만나다.


Story 1. 만나보기 전에

1. 주거 인테리어를 시작하신 계기가 독특하다고 들었어요.

시각디자인을 전공했고, 남편이 인테리어 관련업을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종종 남편 일을 도와주면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했었죠.

그러던 어느 날 TV로 드라마를 보는데 배우들은 보이지 않게 되고 오직 인테리어만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는 거에요. 

카페를 가든, 드라마를 보든 온통 관심은 인테리어 뿐이었어요. 그덕에 지금도 식지 않은 열정으로 일하고 있죠. (웃음)

 

 

2. 스토리희디자인의 강점과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화이트를 베이스로 모던 인테리어를 지향하며 감성적인 인테리어를 추구하고 있어요.

 

① 기존 가구 활용 100%

고객 중에는 가구를 새로 사는 분도 있지만, 기존의 가구를 그대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아요. 

기존의 가구를 사용하는 분은 가구 사진과 크기에 대한 정보를 받아서 디자인 할 때 가구와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② 고객 맞춤형 동선

주거 공간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은 고객이잖아요. 상담을 할 때 가족 구성원은 어떻게 되는지, 주거 공간에서 주로 어떤 생활을 하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있어요.

처음부터 생활 동선을 파악해서 컨셉을 잡고 그 내용들을 시뮬레이션화하여 고객이 가지고 있는 것을 최대한 표현하려고 해요.

 

③ 자재에 대한 풍부한 정보

모든 자재에는 각각의 장단점들이 있어요. 자재가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이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어떤 재질로 만들어진 자재인지가 정말 중요해요.

좋은 재질로 만들어진 자재여야 오랫동안 A/S 걱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거든요. 고객에게 다양한 자재들을 알려주기 위해서 많은 자재들을 사용해보려고 하고 있어요.

 

3. 최신 자재들은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세요?

인테리어 분야에서 일을 오래하면 샘플만 봐도 시공되었을 때의 전체적인 느낌을 알 수가 있어요.  

시공했을 때의 실수를 최대한 줄이고자 비슷한 형태의 자재들을 사용하면서 테스트를 하고 있어요. 고객의 집은 소중하니까요.(웃음)

 

 

Story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전화 문의 및 사무실 상담 => 1차 계약 => 실측 및 현장점검 => 1차 디자인 미팅 => 2차 디자인 미팅 => 3차 차재 미팅 및 본계약 => 공사 진행

 

처음에  가벼운 상담을 통해 고객의 요청 사항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파악을 해요.

전화 상담을 하게 되면 정확하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실질적으로는 사무실에 방문해서 논의를 하는게 가장 좋아요. 

1차 계약을 체결한 후에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현장에 방문하여 실측을 하고 전화 상담 때 놓친 부분이 있나 한번 더 체크를 해요.

여러 차례 미팅을 통해서 최대한 고객과의 호흡을 맞추려고 노력을 해요.

그리고 고객이 가지고 있는 가구에 대한 자료를 받아서 평면도를 가지고 가구와 콘센트 배치 등을 논의해요.

고객과 3~4번 정도 미팅을 하면서 정확한 시뮬레이션 작업을 하기 때문에 3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해요.

꼼꼼하게 진행을 해서 그런지 가계약을 체결한 고객들 중에서 계약을 중간에 파기한 고객은 단 한 분도 없어요.

 

1-1. 진행 과정 중에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높은 품질을 위해 기본을 가장 많이 신경쓰고 그 다음은 창의적인 디자인을 위해 선과 각을 중요시 생각하고 있어요.

자연스럽고 편안한 삶이 될 수 있도록 단순한 기능을 뛰어넘는 '감성디자인'으로 개성있게 표현을 하고 싶어요.

 

1-2. 스토리희디자인만의 독특한 인테리어 영역은 무엇이 있을까요?

디자이너는 디자인과 실용성을 잘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고객의 공간이 모두 다양하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디자인과 실용성을 살릴 수 있도록 3D 프린트를 하고 있어요.

실제로 최근에 우수관에서 악취가 올라와 고민하시는 고객이 있어서 3D 프린트로 비규격 덮개를 만들어 드린 적이 있어요.

 

2. 디자인 할 때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고객들이 주로 SNS에 있는 인테리어 사진을 본 후에 문의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SNS 채널들을 많이 보기도 하고 Pinterest도 많이 살펴보고 있어요.

해외 인테리어 관련 잡지들도 자주 보는데 주거에 어울리는 사진을 발견하면 별도로 스크랩을 해놓기도 해요.

인테리어 관련 잡지 5개정도 신청해서 주기적으로 보고 있고, 여행이나 박람회에 참석해서 최신 트랜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려고 해요.

 

 

Story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 어떤 식으로 의견을 조율하시나요?

고객의 입장에서 최대한 생각하려고 해요.

'왜 이런 불편함을 호소하는지', '왜 여기가 문제라고 생각하는지' 하나하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해 될 때가 있어요.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결국 그 공간에서 가장 오랫동안 생활하는 사람은 고객이니까요.

고객의 마음에 '신뢰'라는 단어가 새겨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어요.

 

2.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① 공간에 투자하세요.

금액적인 부분이 정말 중요한 요소인건 맞지만 인테리어는 투자한 만큼 꿈꾸던 공간을 실현할 수가 있어요. 

단순히 도배, 장판을 교체하는 인테리어가 아니라 평소에 꿈꾸던 공간을 위해서 한번 쯤은 과감히 투자를 해보세요.

 

② 함께 만들어가요.

아무리 바쁘더라도 저희와 자주 만나주세요. 인테리어는 돈만 지급한다고 해서 끝나지 않아요.

고객과 디자이너가 얼마나 잘 소통하고 공간에 대해서 얼마나 잘 공감하는지에 따라서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