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연필에 담은 창조적 주거 디자인

펜슬 하우스

"고객의 요구를 정해진 틀에 가두기 보다 정형화되지 않은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Pen 1. 만나보기 전에

1. 펜슬 하우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펜슬 하우스는 주거에 특화된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입니다.

한샘 주방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을 했었는데, 일을 하다보니 점점 주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더라구요.

정해진 가이드 안에서만 디자인을 하다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어 '연필로 그리면서 창조하는 일'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는 펜슬 하우스를 시작했어요.

 

 

2. 추구하는 스타일이나 특징이 있나요?

① 정형화는 NO!

정해진 브랜드, 정형화된 자재의 틀에 가두는 것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있어요. 

'단순히 이 브랜드가 좋다'라고 특정 브랜드를 요구하는 고객도 있지만, 그만큼 디자인 요소는 식상하고 획일화되기 쉬워요.

사용되는 제품의 브랜드보다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어떻게 연출하고 디자인에 맞게 선택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비정형화된 디자인 속에서 고객의 요구를 이끌어내고 그것을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더 선호해요.

꼭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공간 디자인에 많은 비중을 둔다면 훨씬 더 극적인 공간 인테리어를 실현할 수 있어요.

 

② Hand-made 디자인

한정된 예산이라 하더라도 예산 내에서 디자인적 요소를 충분히 표현하려고 해요.

이를 위해 기성품보다 Hand-made 디자인을 소화할 수 있는 원목, 도장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요.

 

 

Pen 2. 마음을 짓습니다.

1. 프로젝트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최대한 고객님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려고 해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인테리어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거든요.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반영한 참고 사례들을 충분히 준비한 후, 고객과 협의를 통해서 최종 디자인 목표에 맞춰 보정해 나가고 있어요.

 

2. 특별히 선호하는 디자인 스타일이 있나요?

총 3명의 전문 디자이너로 구성되어 있고 각 디자이너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한가지 스타일로 규정하고 있지 않아요.

고객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결과물도 다르기에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는 디자인을 만들어내고 있어요.

특히, 고객이 독특한 제품이나 디자인을 원하지만 예산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최대한 고객의 요구 사항에 적합한 제품이나 디자인을 찾으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더불어 현장 상황에 따라서 특정 시공 방법이나 자재가 무조건 좋다고 볼 수 없기에 현장 중심으로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어요.

 

3. 인테리어는 어떠한 순서로 진행되나요?

인테리어 시공 전 상담 기간은 대략 1개월 정도 소요가 되고 있어요. 그보다 더 짧은 시간은 사실상 디자인을 할 수가 없어요.

해당 기간 동안 충분한 질문과 디자인 제안을 통해서 원하는 디자인 목표에 근접하도록 상호 논의하고 있어요. 

 

4. 고객과의 상담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상담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목소리에 충분히 귀를 기울이는 것이에요.

고객과 충분한 상담을 갖는다면 그것만으로도 초기 디자인 방향을 잡을 수 있어요.

만약 고객이 자재와 스타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요구한다면, 제안된 요건 내에서 어느 부분에 디자인적 포인트를 줄 것인지 고민을 해요.

더불어 디자인 제안을 하면서 다른 추가 의견은 없는지 항상 여쭤보면서 일을 하고 있어요.

 

Pen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고개의 요구 사항에 제약사항이 있을 때 어떻게 하나요?

최대한 고객 맞춤형으로 가이드 제작하여 제안을 드려요.

고객의 요구 사항이 법적으로 될 수 없거나 제안된 예산으로 인한 간극이 큰 경우 배경 설명과 함께 논리적으로 설득해서 풀어 가려고 해요.

 

 

2. 고객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① 집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알려주세요

일반적으로 인테리어를 하면서 인테리어를 할 집의 정보를 모르는 분들이 많으세요.

해당 집의 구조 또는 상황에 대해서 사전 정보를 최대한 많이 공유해주셔야 충분한 디자인 제안이 가능해요.

 

② 짐을 빼주세요.

거주 중인 집을 인테리어 할 경우에는 반드시 가구 등의 짐을 빼야 작업이 원활하고, 짐 이동에 따른 스크래치 등의 예상치 못한 하자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요.

 

③ 공사기간을 충분히 확보해주세요.

가끔 2주 이내로 시공을 완료해달라고 요구하는 고객이 있는데 작업 일정은 최소 2주 이상 넉넉하게 1개월은 되어야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