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기본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끌어내는 능력

콘텐츠와이어(코디앤하우스)

 천장에 있어야 하는 조명, 벽에 있어야 하는 조명, 바닥에 있어야 하는 조명

디자인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에는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모습들이 있다. ‘콘텐츠와이어’ 대표가 생각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기본을 들어본다. 


Codi 1. 만나보기 전에

1.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콘텐츠와이어’는 인테리어에 대한 토탈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CODINHOUSE’(코디앤하우스)라는 이름을 가지고 서비스를 하고 있어요.

공간이 가지고 있는 인테리어적인 요소들을 고객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코디(디자인)하고 있어요.
벽이나 바닥처럼 면적이 큰 영역에 변화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명이나 커튼처럼 작은 인테리어 제품을 가지고도 수천가지의 코디가 가능해요.
고객님이 가지고 있는 요소 안에서 효율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2. ‘코디앤하우스’의 스타일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고객님이 가져오는 사진들을 가지고 상담을 해보면 실제 원하는 모습과 다를 때가 많이 있어요.
거실, 주방, 안방 등 각 공간마다 마음에 들어 하는 사진의 출처가 다르기 때문에 사진을 하나로 합쳐서 보면 어색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각 사진에 담긴 코디 요소들을 뽑아내어 고객님이 원하는 스타일로 제안을 하고 있어요.

선택을 어려워하는 고객에게
전체적인 디자인 안에서 부분적으로 조금 더 과감한 포인트를 주는 방향으로 제안을 하고 있어요.
벽지가 화이트일 경우 바닥을 짙은 어두운 색으로 포인트를 준다던가,
상업 시설의 경우 입구는 보색을 활용해서 강렬함을 주지만 실내는 단정하고 깔끔한 톤으로 디자인을 하는 식으로요.

② 부분 인테리어 고객에게
단순히 한 공간에 대한 인테리어보다는 한 공간을 베이스로 주변 공간까지 함께 디자인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진행 가능해요.
바닥, 벽, 조명, 목공처럼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들을 같이 요청할 때 시공이 가능하죠.

Codi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유선 상담 및 현장 실측 => 디자인 컨셉 및 견적서 제공 => 2차 상담 => 계약 체결 => 스토리보드 및 일정표 작성 (3D시뮬레이션) => 최종 디자인 합의 => 시공 진행

유선 상담을 할 때 위치, 평형, 예산 등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들과 고객님이 가지고 있는 사진 자료를 문자나 메일로 받아요.
오랜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기본 컨셉안을 토대로 고객님의 요청 사항에 맞도록 변경한 후에 PDF로 고객님께 전달하고 있어요.
컨셉안을 가지고 2차 상담을 하면서 전체적인 예산을 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간에 대한 예산 비중을 조정해요.
본 계약을 체결한 후에는 조명, 스위치, 도기, 수전, 자재 등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스토리보드와 일정표로 제공해요.
스케치 자료로 시공 후의 모습을 설명 드리고 있지만 고객님께서 3D 시뮬레이션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에 한해서 별도로 비용을 받아 만들어 드리고 있어요.

2.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목공, 타일, 도배를 가장 신경 많이 쓰고 있어요. 기본적인 시공이지만 이것만 잘 지켜도 인테리어를 실패하지 않거든요.
특히, 타일 작업할 때에는 무조건 현장에 상주해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어요. 타일은 조금만 어긋나도 안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이슈를 대응하는 게 필요해요.

시공 할 때 이격의 오차 범위가 크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격이 크면 클수록 마감을 깔끔하게 하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정확한 시공과 디자인이 중요하죠.

3. 평소 디자인 할 때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주로 일상 생활 속에서 영감을 많이 얻고 있어요. 출퇴근 할 때도 영감을 얻으려고 최근에 회사를 홍대 근처로 이사를 했어요. (웃음)
인테리어 트랜드에 민감한 동네라 그런지 상가들마다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거든요.

Codi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 어떤 식으로 의견을 조율하시나요?
고객님에게 최대한 많은 참고 자료들을 보여주면서 설득을 시도해요. 자료를 많이 준비하지만 설득은 딱 한번만 해요.
그래도 설득이 되지 않으면 고객님의 의견을 수용해서 진행하고 있어요.
대신, 시공 중간에 변경을 요청하시면 견적이 바뀔 수 있음을 미리 말씀 드리고 있어요.

2.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견적 문의만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단 한 분의 요청이라도 최선을 다해 관련 자료들을 조사하고, 고민해서 컨셉안을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열심을 다해 자료를 만들어 드렸는데 견적만 확인하시고 가시면 힘이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