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사소함에서 명품 공간을 만들다

ADL디자인

고객과의 첫 만남을 소중하게 생각할 줄 아는,
고객과의 사소한 대화도 놓치지 않고 고민하여 명품 공간으로 풀어내는 디자이너를 만나다.


Ask 1. 만나보기 전에

1.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sk’ + ‘Design’ + ‘Learn’ = ADL

고객상담을 통해 최적의 디자인을 고민하며 그 안에서 성장해나가는 회사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인테리어 회사를 다니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경험을 쌓기 시작했어요.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지만 회사가 추구하는 공간 디자인의 가치와 철학이 맞지 않아 결국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같은 회사에서 일했던 동료와 함께 ‘ADL디자인’을 설립하면서 우리만의 공간 디자인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창업한지는 얼마 되진 않았지만 10여년이 넘는 실무 경험과 디자인 감각만큼은 자신이 있고 다행히 고객님들도 많이 좋아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2. 회사만의 독특한 매력 포인트가 있다면?
기획/기본 설계’와 ‘실시 설계’로 업무를 분업화하여 최적의 효율로 일을 진행하고 있어요.
기획/기본 설계는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공간에 어떠한 구성 요소가 필요한지를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공간 디자인을 하는 역할이고,
실시 설계는 자재와 시공방법에 따라 가장 효율적으로 일이 진행할 수 있도록 현장을 리딩하는 역할이에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서로가 가진 전문성을 가지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풀어내면서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3. 인테리어 스타일과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한가지 스타일을 고집하여 일을 하고 있진 않아요. 고객님들 마다 추구하는 스타일이 다르다 보니 항상 열린 자세로 고객님과 상담을 하면서 해답을 찾아가고 있어요.
상담을 할 때면 단순히 그 공간에서 생활하는 고객님의 라이프스타일만 생각하지 않아요.
주거 공간에서는 안에서 바깥을 바라볼 때의 모습을 체크하고, 상업 시설에서는 상가 주변에 어떤 건물과 시설물들이 있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해요.
공간 안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주변과의 조화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디자인 포인트가 되거든요.

Ask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유선 상담 => 설명 자료 준비 => 방문 미팅 => 현장 실측 및 주변 조사 => 디자인 1안, 2안 제시 => 의견 조율 후 계약 체결 => 3D시뮬레이션 및 마감 협의 => 최종 합의 후 시공 진행

1차로 전화 상담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공간의 성격, 규모, 위치, 예산 규모에 대해 확인을 해요.
상담을 토대로 직접 미팅 할 때 보여줄 문서 자료를 준비해요. 직접 뵙고 자료를 보여주면서 세세하게 설명을 해드리고 있어요.
전체적인 구성을 합의한 후에 실측을 나가고 있어요.
실측할 때에는 단순히 인테리어 공간만 하지 않고 외부에 어떤 모습이 보이는지, 주변에 어떤 시설들이 배치되어 있는지를 면밀하게 살펴봐요.
1안은 고객님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디자인으로 준비하고, 2안은 제안하고 싶은 디자인으로 준비를 해요.
1안과 2안에 해당하는 포트폴리오 자료들을 가지고 상담을 한 후 최종 계약을 체결해요.
선택된 최종안을 가지고 3D시뮬레이션 작업을 하고 실제 사용될 마감재를 하나씩 직접 고객님과 확인하면서 체크를 해요.
먹도면을 완성 한 후 고객님께 최종 확인을 받으면 그 이후부터 시공을 시작하고 있어요.
고객님께는 현장에 자주 와달라고 요청을 드리고 있어요. 그래야 나중에 인테리어 수정 이슈가 발생하지 않거든요.

2. 상업 시설 인테리어를 할 때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이 있나요?

① 주변 상권 조사
주변에 어떤 시설물이 있고 어떤 상가들이 있는지 그리고 거리에 어떤 스타일의 사람들이 다니는지를 면밀하게 조사해요.
상업 시설 용도에 따라 주 고객이 달라지기 때문에 환경에 맞도록 디자인을 해야 하거든요.

② 사업 아이디어
인테리어 일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고 고객님들을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 대한 장/단점들을 들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일을 하면서 알게 된 고객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고객님의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드리고 있어요.
예를 들면, 피아노 학원을 의뢰하신 고객님께 천장에는 원판으로 디자인과 소리의 울림을 방지하는 방안으로 제안을 드리고,
아이들의 부모님이 쉴 수 있는 감각적으로 휴게실을 디자인하여 학원의 세련된 이미지를 어필 할 수 있도록 제안을 하였습니다.

3. 평소 디자인할 때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인테리어는 사람을 중심으로 디자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을 찾아가서 사람들의 모습을 많이 관찰하는 편이에요.
적당한 소음이 있는 공간에는 어떻게 앉아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등등. 그래야 상업 시설을 디자인할 때 손님 동선이나 가구 배치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거든요.
때로는 공상 과학 영화를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해요. 좀 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장면들이 많이 나오니깐요.

Ask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상담 시 고객에게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고객님과의 첫 만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첫 만남을 위해 사전 준비를 많이 하는 편이에요.
미팅 내용을 생각해서 효율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소를 섭외하고, 장소에 미리 가서 미팅하기 좋은 시간을 체크한 후 약속 시간을 정할 정도로 말이죠.
고객님과 미팅을 할 때에는 ‘이게 마지막 미팅일 수도 있다’라는 생각과 자세로 임하고 있어요.
항상 기존에 했던 포트폴리오 자료를 가지고 다니며, 고객님의 요구 사항을 현장에서 빠르게 캐치해서 제안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미팅을 하면서 나누는 대화 내용 중에서 사소한 것조차도 기록하려고 하고 있어요.
고객님의 사소한 것을 하나하나 생각하여 디자인하고 만드는 것이 명품 인테리어가 되는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2.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 어떤 식으로 의견을 조율하시나요?
고객님이 요청하는 컨셉과 저희가 제안하는 컨셉으로 두 가지 설명을 드려요. 왜 이런 디자인을 제안했는지, 이 디자인이 어떤 의미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등을 설명해요. 고객님이 확고하게 주장하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저희가 제안하는 안을 수용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3.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① 디자이너는 말이죠…
공간 안에서 고객님이 무엇을 느끼며, 어떻게 지낼 수 있도록 할 것인지를 항상 고민하며 디자인을 하고 있어요.
단순히 마감을 깔끔하게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님을 알아 주었으면 해요.
공간을 바꾸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고객님의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바꿔나가는 게 인테리어 디자이너라고 생각해요.

② 셀프인테리어? OK!
주거 공간을 셀프인테리어로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본인을 생각하고, 가족을 생각하며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공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민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다만, 전체 인테리어의 경우에는 공간 전체에 대한 조화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디자이너에게 맡기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③ 시간은 충분히
고객님의 입장과 환경을 충분히 이해해야 가장 좋은 결과(디자인)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충분히 고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결과도 부족함이 있을 수 밖에 없음을 알아주셨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