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작은 일도 나의 일"이란 마음을 갖고서

가온엔터프라이즈

내가 살아갈 집이라 생각하며 집을 짓습니다.
내가 운영할 가게라고 생각하며 가게를 짓습니다.


Part 1. 만나보기 전에

1.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가온’은 순 우리말로 ‘중심’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일을 함에 있어 언제나 중심을 갖자’라는 의미에서 가온엔터프라이즈란 사명을 짓게 되었어요.
2019년을 기점으로 벌써 30년이란 시간 동안 인테리어 업계에서 일을 해왔네요.
처음에는 실내 디자인학과가 없었던 시절이라 학원과 현장을 다니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갔어요.
수많은 고객을 만나고, 수많은 공간을 디자인하면서 점점 뚜렷한 사업 목표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30년간 일을 하면서 완성한 사업 목표는 "인간적이고, 중심적이고, 고객 위주로 성의를 다해서 일을 하자"예요.
의류 브랜드 매장, 커피숍, 체육관, 펜션, 아파트, 원룸 등등 공간 용도는 달라도 인테리어를 하려고 하는 고객님의 마음은 모두 한결 같았어요.
인테리어 투자를 통해 사업이 더 잘되기를 바라고, 가족과 함께 더 안락한 생활을 하길 바라는 마음.
이와 같은 고객의 마음을 알기에 작은 일 하나라도 내 일이란 마음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어요.

2. 회사만의 독특한 매력 포인트가 있다면?
요즘에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로 작업을 하지만, 예전에는 직접 손으로 그려서 작업을 했었어요.
펜으로 직접 작업하는게 좋아서 그런지 고객 미팅할 때 가벼운 드로잉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을 하고 있어요.
미팅하면서 현장 상황과 고객의 요청 사항을 듣고 즉각적으로 드로잉으로 제안하고 있는데, 이런 점을 고객님은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현장에서 감독할 때 단지 눈으로만 보며 체크하지 않고 작게나마 궂은 일을 같이 하는데 이런 모습들을 고객도, 같이 일하는 기술자도 좋아하더라고요.
내가 쓸 공간이라는 마음으로 일을 하기 때문인지 현장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일을 도와주게 돼요.
오랫동안 기술자와 호흡을 맞춰왔고, 청소나 물건을 나르는 일 외에는 절대 외부 사람을 쓰지 않기 때문에 현장 진행 속도와 퀄리티가 뛰어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3. 최근에 인상 깊었던 현장이 있다면?
전라도에 국제 기구인 ‘세이브칠드런’에서 진행하는 아동 센터를 짓은 적이 있어요.
지역 아이들이 방과 후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안전하면서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죠.
센터가 다 지어진 후 아이들이 행복한 표정으로 센터를 이용하는 모습을 보니 가슴 한 켠에서 뿌듯함이 느껴졌어요.
앞으로는 이익이 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사회성 프로젝트에 참여하려고 해요.

Part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유선 상담 => 방문 미팅 => 요청 컨셉 확인 후 사례 자료 제공 => 자료 선택 후 임시 견적 제공 => 상세 미팅 => 본 계약 체결 => 최종 합의 및 시공 진행

전화로 상담을 받긴 하지만 현장 방문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어요. 현장을 직접 확인해야 정확하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견적부터 시공까지 최대한 고객님에게 투명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현장을 체크하고 견적을 내면서 추가가 될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서는 전부 설명을 드리고 있으며, 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설명을 같이 드리고 있어요.
고객님이 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 견적서와 시공 과정에 대해서도 공감을 하게 되거든요.
샘플을 볼 때와 도배나 목공처럼 중요한 시공이 이뤄질 때는 반드시 현장에서 고객님이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어요.

2. 평소 디자인할 때 어디서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아이디어는 일상 생활 속에서 얻는 경우가 많아요. 카페에 앉아 있을 때, 운전하고 있을 때, 거리를 걷고 있을 때에 말이죠.
내가 살 집, 내가 운영해야 할 가게란 마음 가짐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레 영감을 받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평소에 괜찮은 공간을 보게 되면 사진으로 찍어서 보관해놓고 있어요.

Part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상담 시 고객에게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직접 만나 현장에서 상담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현장에 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면 인테리어가 불필요한 요소들이 있는데 그걸 고객님이 잘 모르거나 놓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 경우 현장에서 직접 하나씩 설명을 드리면서 인테리어 진행 범위를 조정하도록 제안을 하고 있어요.
최대한 고객님이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금액적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일을 하고 있거든요.


* tip : 거실 확정의 경우 외부 샷시를 이중창으로 하는 게 중요한데, 이때 단일창으로 두 개 설치하는 것과 이중창으로 한 개 설치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어요.
            꼭 이중창으로 설치해야 해요. 단일창으로 두 개 설치하면 실질적인 난방 효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보통 거실 확장을 하면 베란다에 난방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거실의 창문 방향과 보일러의 난방 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보통 보일러 용량이 거실의 크기에 맞춰 설치가 되는데 확장한 베란다까지 난방을 하게 되면 그만큼 거실의 난방이 약할 수 밖에 없어요.
 

2.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① 자재만큼 공정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온라인을 통해 인테리어 자재에 대한 정보들을 손쉽게 얻을 수가 있어요.
자재 금액이나 장단점들은 너무나 잘 알지만 공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공사를 할 때 어떤 공정이 들어가는지 알아야 오해의 소지가 줄어들게 돼요.

② 제품을 선택 전에 먼저 알아보기
제품을 사기 전에 제품을 놓을 공간이 충분한지, 설치가 가능한 것인지 등을 확인해야 해요.
제품을 샀는데 공간과 환경이 맞지 않아 원하는 곳에 놓을 수 없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조명 같은 경우 천장 마감이 끝난 뒤에도 설치가 되는지 아니면 마감 전에 해야 하는지 미리 확인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천장 공사를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③ 기술자가 하면 다릅니다.
온라인에서 찾아보면 다양한 셀프인테리어 시공 방법들을 영상으로 배울 수 있어요.
특히 페인트 칠하는 영상을 보고 직접 해보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영상에서는 아주 쉽게 설명을 하지만 직접 하려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요.
그리고 시공 범위가 넓을수록 초보자와 기술자의 마감 차이가 크다는 것을요.
페인트가 칠해진 표면이 얼마나 매끄럽게 되었는지, 골고루 칠해졌는지를 보면 바로 알 수가 있죠.
기술자가 하면 얼마나 다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