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공간을 디자인하다(Mat), 디자인을 만나다(Met)

멧 그룹

공간을 사용할 고객 입장에서 제안합니다.


Part 1. 만나보기 전에

1. '멧 그룹'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스포츠 관련 브랜드에서 일을 한 경험을 토대로 처음에 체육관을 대상으로 인테리어 사업을 시작했어요. 그래서 회사이름도 체육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자재인 <메트>에서 이름을 따와 ‘멧디자인’으로 정했어요. 순수미술 전공을 하고, 편집디자인/그래픽디자인/제품디자인 영역을 거치면서 다양한 분야의 일을 추진해왔고, 인테리어 분야까지도 확대하게 되었어요. 단순하게 인테리어만을 하지 않고, 고객님의 사업이 잘 될 수 있도록 브랜딩과 같은 추가적인 지원을 하고 있어요.

2. 회사만의 독특한 매력 포인트가 있다면?
직접 오프라인 사업을 추진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사업이 잘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인테리어만 잘 되어 있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딩적인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어요. 상업 공간은 찾아오는 손님이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고객님은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고객 상담을 할 때 어떠한 포인트가 사업에 중요한지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고 있어요. 상업 공간은 연출도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효율적인 소재/자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요.

3. 인테리어 스타일과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순수 미술을 기반으로 상업 공간에 미술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많이 접목시키고 있어요. 상업 공간의 용도와 적합한 순수 미술 영역을 결합하여 독특한 브랜딩을 연출하고 있어요. 한정된 예산일 경우, 인테리어 진행 범위 중에서 사업적으로 공간에 대한 강/약을 검토하여 꼭 중요한 요소에는 힘을 쏟고, 중요도가 낮은 요소에는 예산을 최소화하여 진행해요. 그 외에도 직접 조명을 디자인하고 있으며, 상업 공간별로 제안서를 가지고 있어서 인테리어 외적인 요소까지도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요.

Part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1차 상담(고객요구사항 분석) => 디자인작업(1주일) => 2차미팅(1~3개의 안으로 견적 제시) => 계약체결

1차 상담을 할 때 금액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아요. 왜 이 사업을 하려고 하는지, 왜 멧디자인을 생각했는지를 1차적으로 물어봐요. 고객님의 정확한 이유를 이해해야 공간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디자인은 총 3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서 제안을 하고 있어요. 1안부터 3안까지 각 안 별로 디자인 컨셉과 견적을 설명하고, 그 안에서 협의를 통해 최종안을 만들어요. 최종 합의된 금액과 진행 범위 안에서 더 이상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어요. 고객님이 기존에 합의된 것 외에 추가로 요청하지 않는 한 추가 비용은 없어요.

2. 디자인이란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요?
고객에게 영감을 줄 수 있어야 디자인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상업 공간은 손님이 찾아왔을 때 특별함을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디자인에 대해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어요.

3. 디자인 영감은 어디서 얻나요?
순수미술을 통해 영감을 받는 편이에요. 그래서 전시장을 많이 찾습니다. 미술은 색감, 공간감 등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온라인이나 잡지 등을 통해서 사례를 접하고, 그 사례를 통해 ‘왜 이런 디자인을 적용했는지’ 고민을 하면서 아이디어를 얻고 있어요. 특히 조명은 조도나 위치가 중요하기에 많은 연구를 하는 편이에요.

Part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상담 시 고객에게 특별히 신경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고객님에게 제안한 시안 중에서 별도로 디자인적인 가치를 더 부여하기 위해서 예산 추가나 디자인적 추가 진행에 대해 설득하지 않아요. 고객과 마음이 맞으면 작은 부분이라도 더 많은 배려를 하려고 해요. 전문가를 믿어주는 것에 대한 작은 보답이라고 생각해요.

2.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 어떤 식으로 의견을 조율하시나요?
인테리어는 고객의 진짜 이야기를 많이 듣는 게 가장 중요해요. 1차 상담 때 최대한 많은 대화를 끌어낼 수 없거나 충돌이 생길 경우 3차에 걸쳐 미팅이 이뤄지기도 해요. 고객님이 가급적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3.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① 마음을 열어주세요.
마음을 열고 디자이너를 만나 주셨으면 합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지, 왜 이 분야에 대해 사업을 하려는지, 왜 인테리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등등 많은 이야기를 해줄수록 가장 효율적인 디자인과 브랜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객님 상상 속에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고객님의 머릿속에 들어가야 합니다.

② 시간을 주세요.
안정적으로 상업 공간을 오픈하려면 최소 2주전에 본 공사가 모두 끝나야 합니다. 정성을 쏟는 만큼 결과는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인테리어는 자주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업의 시기도 중요하지만, 몇 년간 사용하게 될 공간에 대하여 충분히 저희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과 공사기간을 두고 인테리어를 문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