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바로' 만납니다. '바로' 제안합니다.

바로스페이스

정확한 디자인 설계로 정확한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자재부터 시공 방법까지 매뉴얼화를 통해 균일한 퀄리티를 만들어 냅니다.



Menu 1. 만나보기 전에

1. ‘바로스페이스’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고객이 디자인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부분과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바로’(immediately) 풀어드리고자 노력하는 회사예요.
‘바로 제안해드림’, ‘바로 해결해드림’처럼 고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회사가 되고 싶어서 ‘바로스페이스’라고 지었어요.
한국건축가협회에 회원으로 등록이 되어 있어서 인테리어 진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면 교수님 또는 선배에게 직접 물어보면서 진행을 하고 있어요.
협회 활동을 통해 다양하고 유용한 인테리어 관련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어요. 그래서 더 좋은 인테리어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거 같아요.

2. ‘나만의 디자인을 담자’ 프로젝트가 무엇인가요?
인테리어 디자인을 할 때 반드시 고민해야 하는 기본적인 요소들이 있어요.
스타일, 마감재, 컬러톤이 여기에 해당해요. 그 동안의 경험과 최신 트렌드 분석을 통해 공간별로 기본 컨셉안을 만들어놓았어요.
컨셉안 안에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하여 인테리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만든 프로젝트예요.
현재 거실 인테리어, 욕실 인테리어, 주방 인테리어, 아이방 인테리어, 상업공간 인테리어에 대한 컬러톤 컨셉안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어요.

3. 독특한 스타일과 장점이 있다면?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설계와 시공을 철저하게 분리하여 진행하고 있어요.
공간에 들어가는 마감재, 시공 방법 등을 상세하게 명기한 시방서로 설계를 해요.
그러면 시공파트에서는 설계에 있는 방식대로 시공을 진행하게 되는 거죠.
현장에서 예기치 못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모든 환경을 고려해서 설계를 했기 때문에 최종 합의된 디자인과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가 없어요.
디자이너는 현장에서 시방서에 작성된 내용대로 현장이 진행되고 있는지 수시로 체크하면서 현장 감리를 해요.
시방서를 가지고 작업을 하기 때문에 퀄리티가 균등하게 나올 수 있게 되는거죠.

Menu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디자인컨셉구매 => 현장미팅 => 디자인 설계 => 1차 견적 제공 => 디자인 및 마감재 합의 => 최종 견적 제공 => 계약 체결 => 시공 진행

유선 상담을 할 때 고객이 원하는 인테리어 규모를 파악하려고 해요.
전화 상으로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참고할 수 있는 이미지와 스케치한 자료를 가지고 고객 미팅을 진행해요.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디자인과 마감재에 대한 합의가 끝나면 실측과 함께 최종 견적을 제공하고 계약을 체결해요.
최종 합의된 내용을 토대로 시방서에 따라 시공이 이뤄지고 있는지 수시로 현장을 체크하고 있어요.

2. 디자인이란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요?
주어진 환경 안에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여 공간에서 생활하는 고객의 삶을 더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주어진 여건 안에서 고객의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해요.

3. ‘JBR’ 프로젝트가 무엇인가요?
‘Jeju Bike Resort(가칭)’으로 오토바이 레져 문화를 알리기 위한 오토바이 전문 복합문화공간을 준비하고 있어요.
평소에 오토바이에 관심이 많아 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항상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제주도 안에서 오토바이를 타며 관광과 레져 스포츠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관련 물건을 구매하고, 여러 사람들과 함께 커뮤니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게 목표예요.
아직은 초기 단계라 준비할게 많지만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Menu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 어떤 식으로 의견을 조율하시나요?
고객님의 요청 사항에 최대한 맞추려고 하지만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있을 때에는 강력하게 어필하는 편이에요.
최근에 진행한 공간이 있는데 고객님은 기계들을 일렬로 배치해서 손님들이 입구에서부터 사용할 수 있기를 원했어요.
하지만 손님들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동선을 고민하여 배치를 다르게 제안을 했어요.
처음에는 이상하게 생각했지만 왜 이런 배치가 효율적인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명을 하면서 조율해나갔어요.

2.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투자의 가치를 느끼게 해드립니다.
인테리어는 투자에 따라 느껴지는 가치가 달라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님이 큰 마음을 먹고 비용을 들여서 하는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서, 편안한 삶의 공간을 위해서는 한번 더 투자 규모에 대해 생각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단순히 더 비싼 자재를 쓰기 위해서가 아니라 공간의 용도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위해 투자라는 생각을 가지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