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쉼이 가져다 주는 인테리어 미학

제이플러스 디자인 스튜디오

항상 고객님이 가진 고민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art 1. 만나보기 전에

1.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여성들로만 구성되어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로 조금 더 감성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어요.
디자인 및 시공, 브랜딩, 리모델링, 프로젝트 협업 등 공간에 관해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한번 맡은 프로젝트는 계획 단계부터 시공, 마감 그리고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고객 중심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어요.

2. 두 분이 함께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실내 건축설계학과를 다녔으며, 논문을 쓰면서 서로 마음이 맞아 처음부터 함께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25살, 26살이란 어린 나이에 패기 넘치는 열정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인테리어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고객 의뢰가 하나도 없었어요.
그래서 직접 카페를 다니며 보완을 하면 좋을 거 같은 디자인을 제안서 형태로 만들어서 모든 카페에 제안을 했었어요.
25여 곳에 제안을 했는데 딱 1군데에서만 연락이 왔었죠. 그렇게 직접 발로 현장을 뛰어다니며 하나 둘씩 사례들을 만들어 나갔어요.
현장 기술자는 학과 선배와 지인을 통해 소개를 받았고, 같이 일을 하면서 점차 호흡이 맞는 분들이 생기면서 많은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게 되었어요.

3. 인테리어 스타일과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사업 초반에는 디자이너로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손해를 보더라도 과감하게 일을 진행해왔었어요.
하지만 여러 고객을 만나면서 고객 성향에 따라 방식을 다르게 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예산을 중시 여기는 고객은 가성비 위주의 결과물을, 디자인을 중시 여기는 고객은 디자인 위주의 결과물을 해야겠다라는 것을요.
디자인을 할 때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색감이에요.
같은 구조라고 해도 색감을 달리하면 공간 전체적인 분위기가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4. 최근에 작업한 공간에 대하여...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 현장이 있어요.
카페를 디자인 했는데 고객님의 요청 사항이 너무 독특했어요.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고 가게 이름처럼 생각을 하게 만드는 카페 그리고 마치 거리에서 커피를 마시는 듯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원하셨어요.
출입문을 벽돌로만 마감을 해서 해리포터 영화처럼 손님들이 벽돌을 열어서 들어올 수 있게 했고, 안에는 거울로 마감해서 신비스러움이 돋보이도록 디자인했어요.
디자인으로 공간을 풀어낼 때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이렇게 결과물에 대해 의뢰한 고객님도, 카페를 찾는 손님들도 좋아할 때면 힘들었던 시간들이 더욱 뿌듯하게 다가오는 거 같아요.

Part 2. 마음을 어떻게 짓나요?

1.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전화상담 => 현장 미팅(실측) => 2차 미팅(컨셉안) 및 견적 제공 => 디자인 합의 => 마감재 합의 => 최종 견적 => 시공

전화상담을 할 때면 가장 먼저 공간 계약 여부에 대해서 체크를 해요.
간혹 상가 임대 계약이 진행 중인 단계에서 인테리어 상담을 하러 오시는 분들이 있어요.
임대 계약이 완벽하게 끝나야 정확한 공사 일정이 나오기 때문에 계약 완료 후에 오시는걸 권장하고 있어요.
현장 미팅할 때 꼭 고객님이 하고 싶은 인테리어 사진을 가져오도록 요청하고 있어요.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가지고 상담을 하면 좀 더 소통이 원활하고 고객님의 취향과 생각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거든요.

2. 인테리어 영감은 어디에서 얻나요?
인테리어 일을 하면서 비수기 일 때 국내나 해외로 배낭 여행을 다니고 있어요.
일본의 상가들이 독특한 분위기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의 상가들을 보기 위해 여행을 간 적이 있어요.
그리고 새로운 미래 주택 제안을 보기 위해서 일본 그래픽 디자이너인 하라 켄야가 진행한 하우스 비전 같은 전시를 보러 간 적도 있어요.
해외뿐 아니라 국내 전시도 시간을 내서 챙겨 보려고 하고 있어요.
이처럼 다양한 자극을 받으면 공간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어요.
이러한 것들이 모이다 보면 공간 디자인 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Part 3.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1. 상담 시 고객에게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고객님의 요청 사항을 가급적이면 다 수용하려고 하고 있어요.
다만, 경험상 나중에 하자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자세히 설명을 하고, 그래도 고객님이 반드시 해야만 한다면 최대한 하자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도록 보완하고 있어요.

2. 고객님이 셀프 인테리어를 하고 싶어 한다면?
셀프 인테리어 방법에 대해서는 충분히 가르쳐 드릴 수 있어요.
정말 간단하고 손쉬운 부분의 인테리어는 셀프도 좋다고 생각해요.
다만, 셀프로 하려고 하는 공간이 전체 중에 중요한 포인트를 차지하고 면적도 넓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라고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셀프로 하면 눈에 보이는 금액은 분명하게 쌀 수 있지만, 직접 시공하는 노동력과 다 끝나고 보여지는 퀄리티에서 큰 차이가 날 거예요.
같은 기술이라도 초보와 숙련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걸 이해해주면 좋겠어요.

3. 고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① 인테리어에도 전문가가 있습니다.
인테리어 전문가는 공간을 기획하고 구성함에 있어 필요한 것을 제안하는 사람이에요.
주어진 공간 안에서 고객님이 선호하는 스타일에 맞춰 인테리어를 진행해요.

② 가격은 싸고 공간은 근사하게?
인테리어는 눈으로 보여지는 외형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부터 튼튼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 공간만 근사하게 만들려고 하면은 나중에 고생할 수 있어요.
그러니 최대한 주어진 예산 안에서 전문가 상담을 통해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