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띵크 왜 홈스페이스일까요?

 

 탄생스토리부터 소수의 전문가를 만나기 전까지의 숨은 이야기 


D-200 정말 믿을만한 전문가는 어디 있을까?

D-120 전문가를 찾아 나서기

D-80 전문가를 엄선할 기준 세우기

D-30 브랜딩 그리고 홈스페이스의 시작


 

D-200 | 정말 믿을만한 전문가는 어디 있을까?

 

"왜 인테리어 중개사업을 하나요?"

홈스페이스가 사업을 준비할 때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말입니다.

 

답변은, 홈스페이스 직원들도 집과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K부장님은 평생 로망이었던 폴딩도어가 제대로 닫히지도 않아 가끔 손을 다치고,

A차장님은 아랫집에 물이 새는 큰 하자에 시공업체는 잠적해버린 경험까지 했습니다.

조금 더 저렴하게, 또는 시간이 없어서 급하게 주변에서 소개를 받았지만 제대로 된 전문가를 찾지 못해 망쳐버린 인테리어 경험.

 

 모두가 전문가라 말하는 이 인테리어 시장에서 진짜 전문가가 누군지 몰라 답답했던 마음. 

 그 답답함과 불안함을 없앨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홈스페이스를 시작했습니다. 

 

 

D-120 | 전문가 찾아 나서기

성공적인 인테리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전문가 선정.

누구나 알고 있는 간단한 사실이지만, 제대로 된 전문가를 찾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는 해 본 사람들만 압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을 대신해 건축회사, 인터넷사이트, SNS, 매거진, 지인 추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문가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직접 만나기 시작했습니다.

  

홈스페이스의 생각을 장시간 설명하고, 때로는 저녁도 잊은 채 홈스페이스의 방향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전화 통화로 홈스페이스가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고마운 의견을 주신 전문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늘 호응이 좋았던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처음부터 온라인서비스에 관심이 없어서 미팅 자체가 불발되는 경우도 있었고 깊은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기업용 인테리어만 하겠다는 분도 많았습니다.

 

 

D-80 | 전문가를 엄선할 기준 세우기

 

믿을만한 전문가를 찾는다는 것에 앞서, 믿을만한 전문가란 어떤 사람일까요?

기준이 주관적일 수 있기에 나름의 원칙을 세워보기로 했습니다.

 

직원을 채용할 때도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구체적인 생각과 가치관을 알 수 있듯, 고객이 궁금해할 전문가를 직접 만나보고 인터뷰를 해보자.’

여기에 ‘객관적 사실까지 더하면 어떤 전문가인지 알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3가지 기준으로 전문가를 만나고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1. 현장 인터뷰

고객은 전문가가 어떤 생각과 실력을 갖춘 사람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테리어에 대한 전문가의 디자인 철학,실력,태도,고객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에 따라 인테리어 경험은  크게 달라집니다.

그래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홈스페이스가 생각하는 가치와 맞는지, 고객보다 앞서 만나보기로 했습니다.

어떤 중요한 회의가 있어도 전문가를 만나는 시간만큼은 팀장, 담당자가 함께 직접 발로 뛰었습니다.
 

#2. 팩트 체크

인터뷰를 통해 전문가가 어떤 사람인지 가슴으로 느낄 수 있지만, 객관적으로 신뢰를 준다고 말할 수는 없죠.

그래서 보다 객관적인 사실까지 확인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과 고객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더해 28가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분야별 경력, A/S여부, 표준계약서, 사업자등록증, 도면 제공 여부 등객관적 사실을 뒷받침했습니다.


#3. 적정 수준의 전문가 유지

많은 인테리어 업체 정보가 오히려 선택에 어려움을 주지 않았나요?

그래서 홈스페이스는 느리고 까다로운 절차로 엄선된, 적정 수준의 전문가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시공 후의 고객평가와 정기적인 고객 문의를 통해 전문가의 자격이 있는지 지속해서 판단하고,

최악의 경우 계약해지까지도 고려합니다.

이런 까다로운 원칙에도 동의하는 전문가만을 엄선하는 것이 홈스페이스의 기준입니다.

 

 

 

D-30 | 브랜딩 그리고 홈스페이스의 시작

홈스페이스는 고객과 전문가 입장에서 느낀 진심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전문가와 고객의 만남이 고통의 시작이 아닌, 최고의 선택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홈스페이스의 직원들도 고객이기에 그 마음을 알고 있으니까요.

 

고객도 전문가를 불편해하고 전문가도 고객을 불편해합니다.
서로의 입장이 되어 보고서야 그 이유를 알았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홈스페이스의 출발점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꼼꼼한 사전 심사로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최적의 인테리어를 제안하는 실력 있는 전문가들을 만나는 곳.

전문가들이 고객에게 더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곳.

인테리어 과정을 좋은 경험으로 만들고, 그 경험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는 ‘인테리어 스토리북’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까지

그렇게 홈스페이스는 마음으로부터 시작하고, 마음을 짓습니다.

 

 

마음을 잇는 인테리어,

홈스페이스가 시작합니다.